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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206
이미 갔던 길은 표시를 해서 다시 못 가게 해야합니다. 이미 그 길로 갔던 사람이 실패를 경험했을 수도 있고? 어차피 저보다 먼저 그 길을 걸어간 사람이 있기 때문에 굳이 제가 뒤따라 갈 필요도 없습니다.
그런데?!!
벽을 부시고 갔던 길은 벽을 안 부수고 갔을 때. 지나갈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.
부수지 않고 가도 되는 벽을 부수고 지나온 길을 이미 이동한 길이라고 표시하고 신나게 앞으로 나아갔는데 마지막에 벽이 있으면 그 길은 실패한 길입니다. 아 아까 부수지말껄ㅠㅠ 후회하고 돌아갑니다.
이제 부수지 않아도 되는 벽을 안 부수고 이동하려는데, 위에서 이미 밟은 길이라고 표시해놔서 이길로 가면 어차피 못간다고 하네요? 난 아직 벽을 부술 수 있다고!!
이것만 해결해주면 됩니다.
class Node{
constructor(item){
this.item = item;
this.next = null;
}
}
class Queue{
constructor(){
this.head = null;
this.tail = null;
this.length = 0;
}
push(item){
const node = new Node(item)
if(this.head==null){
this.head= node;
this.head.next = null;
}else{
this.tail.next = node;
}
this.tail = node;
this.length +=1;
}
pop(){
const popItem = this.head;
this.head = this.head.next;
this.length -=1;
return popItem.item;
}
size(){
return this.length;
}
empty(){
if(this.length==0){
return 1;
}else{
return 0;
}
}
front(){
if(this.empty()==1) return -1;
return this.head.item;
}
back(){
if(this.empty()==1) return -1;
return this.tail.item;
}
}
const fs = require('fs');
const [n,...arr] = fs.readFileSync("./dev/stdin").toString().trim().split("\n");
const [R,C] = n.split(' ').map(v=>+v)
const miro = arr.map(v=>v.split('').map(w=>+w));
let answer = -1
let isVisited = Array.from(Array(R),()=>Array(C).fill(0));
isVisited[0][0] = true;
let q = new Queue();
q.push([0,0,1,false]);
function check(y,x){
return isVisited[y][x];
}
while(!q.empty()){
let [r,c,n,p] = q.pop(); //세로 가로 횟수 펀치했는지
if(r==R-1 && c==C-1){
answer = n;
break;
}else{
if(p){ // 이미 벽한번 부셨을 떄. 못부신다.
const route = [[r+1,c],[r-1,c],[r,c+1],[r,c-1]]
route.forEach(v=>{
let y = v[0]
let x = v[1]
if(y>-1 && y<R && x>-1 && x<C && miro[y][x]==0){//일단 미로 안의 영역이고 길(0)이라면?
if(isVisited[y][x]<1){ //안깨고 갔던 길은 못가게 해야됨..
//안깨고 갈 수 있는 길을 뭐하러 부시냥께?? 근데 부셔서 더 빨리 갈수 있으면 어떡하노?
isVisited[y][x]=1; // 부시고 간 길은 1로 칠해줌.
q.push([y,x,n+1,p]);
}
}
})
}else{ // 벽을 아직 안부셨을 때,==> 부시고 갈 수 있따! 부시고 간 길도 다시 갈 수 있다!
const route = [[r+1,c],[r-1,c],[r,c+1],[r,c-1]]
route.forEach(v=>{
let y = v[0]
let x = v[1]
if(y>-1 && y<R && x>-1 && x<C ){//일단 미로 안의 영역이고 길이라면?
if(miro[y][x]==0){// 길도 갈 수 있고
if(isVisited[y][x]<2){ //안 갔던 길도 갈 수 있고(0). 깨부시고 같던 길(1)도 갈 수 있음
isVisited[y][x]=2; // 평범하게 간 길은 2로 칠해줌.
q.push([y,x,n+1,p])
}
}else{ // 벽도 부실 수 있음.
if(isVisited[y][x]<2){
isVisited[y][x]=1; //이건 뭘로 칠해줘야할까?? 일단 벽을 부시고 간거니까 1로 칠해주자.
q.push([y,x,n+1,!p]) // 이제 앞으로 벽은 못부수게 p값을 바꿔줌.
}
}
}
})
}
}
}
console.log(answer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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